[물류관리사] 시험 접수 전 알아야 할 '화물운송론' 개념정리 1편

2021. 6. 20. 12:41무한스터디/물류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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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론 헷갈리는 개념 정리

1. 화물자동차 구분

합리화 차량('트럭' 생략하고 앞부분만 적음)
(1) 상하차 합리화 : 덤프,리프트게이트,세이프로더,리프트플로어,크레인부착,암롤
(2) 적재함 합리화 : 롤러베드,파렛트레일,행거적재함,스테빌라이저
(3) 적재함개폐합리화 : 윙보디,슬라이딩도어,셔터도어
(4) 시스템차량 : 컨버터블,스왑보디

기타차량
(1) 견인차량 : 트랙터, 풀카고 트럭

2. 실차율 = 영차율
공식 : 영차운행거리/총운행거리 = 적재거리/총운행거리

3. 공차중량 : 화물과 사람을 싣지 않고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을 만재하고 운행에 필요한 기본장비(예비타이어, 부품, 공구 등 제외)를 갖춘 상태의 차량중량을 의미함

4. 택배표준약관
6장 사업자의 책임
20조 : 고객이 운송장에 운송물 가액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업자의 손해배상액은 50만원, 운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하는 경우의 손해배상 한도액은 각 운송가액 구간별 운송물의 최고가액으로 함

23조 : 책임의 특별소멸사유와 시효
1. 운송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수하인이 운송물을 수령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그 일부 멸실 또는 훼손에 대한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지를 발송하지 아니하면 소멸
2. 운송물의 일부 멸실, 훼손, 또는 연착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수하인이 운송물을 수령한 날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소멸. 다만 운송물이 전부 멸실된 경우에는 그 인도예정일로부터 기산
3. 제 1항과 2항의 규정은 사업자 또는 그 사용인이 운송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알면서 이를 숨기고(악의) 운송물을 인도한 경우에는 적용되지 아니합니다. 이 경우에는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수하인이 운송물을 수령한 날로부터 5년간 존속함. (5년일때는 악의적인 경우, 1년은 고의적이지 않는경우 / 차이점)

5. 복합물류터미널의 기능
'복합물류터미널'이란 2종류 이상의 운송수단간의 연계운송을 할 수 있는 규모 및 시설을 갖춘 물류 터미널을 말한다. 이는 화물의 혼재(consolidation), 환적(transhipment), 시간조절, 수선, 조립 등 유통가공(중요)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기능을 수행한다.
품질조절기능은 수행하지 않음!

+ 물류터미널 : 운송중계 기능(o) 소매시장기능(x)
소매시장기능은 최종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를 말하며, 물류터미널은 운송중계 기능은 수행하나 소매시장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cf) 물류단지 : (시장기능o) 물류단지는 물류터미널, 공동집배송단지, 도소매 단지,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의 물류시설과 정보, 금유, 입주자 편의시설 등의 지원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기 위한 일단의 토지(건물)이다. 물류단지에서는 판매, 전시,포장, 기획 등의 상류 기능 중 일부가 수행되고 있다.

 



6. 수배송 시스템의 합리화
운송수요에 따른 분석방법(그냥외우기)
(1) 화물의 발생 및 도착량 산정 : 중회귀분석, 원단위법, 카테고리분석법,성장률법
(2) 화물분포(물동량) 산정 ; 중력모형, 성장자법(평균이자,프레타,디트로이트),엔트로피극대화
(3) 운송수단별 분담률의 예측 : 통행교차모형(로짓모형), 통행단모형
(4) 통행배정(통행망의 교통량추정)
용량비제약모형 : 다이얼모형, 전량배정법
용량제약모형 : 반복배정법, 분할배정법

7. IT기술을 이용한 수배송 합리화기법
1. 고정다이어그램 시스템 ; 배송을 합리화하는 모형 중 일정한 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을 배송할 경우 과거의 통계치 또는 경험에 의해 주된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두고, 적재효율이 다소 저하되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배달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하여 배송 차량을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2. 변동다이어그램 시스템 : 변동다이어그램은 정시루트 배송시스템으로 집배구역 내에서 차량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배송처의 거리, 수량, 지정시간, 도로상황 등을 감안하여 여러곳의 배송처를 묶어서 정시에 설정된 루트로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하여 배송업무의 시간게획과 함께 필요 차량의 대수를 산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에는 스위프법, 외판원문제법, 브이에스피를 이용한 세이빙 기법등이 있다.

8. 수배송시스템 계산문제
1. 최소비용법 : 최소값들 찾아서 비용계산
2. 보겔의 추정법 : 최소값-그다음 최소값 행이나 열 계산해서 기회비용 큰것부터 차근차근 계산해 나간다(지워진 값 있으면 그값 빼고 다시 계산)
3. 북서코너법 : 다 필요 없고 그냥 계속 북서쪽 맨 왼쪽 위부터 시작함
4. 최대수송계획 : 수송계획들의 총합이 됨
5. 최단거리, 최소비용 = 합 아니고 최단거리만 구하면됨
6. 세이빙 : 차량의 통행시간, 적재능력 등이 제한되는 복잡한 상황에서 차량의 노선 배정 및 일정계획 문제의 해결방안을 구하는 한 방법이다.

9. 수배송시스템 설계순서
1. 운행하고자 하는 화물의 특성파악
2. 수배송시스템의 질적 목표 설정
3. 출하부문의 특성파악(출하처)
4. 수요처별 특성파악
5.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6. 차종판단
7. 배차운영계획
8. 귀로(돌아올때)운영계획

10. 철도운송
국내화물운송시장에서 철도운송은 도로운송에 비하여 수송분담률이 낮다.
(수송분담률 : 당해 교통수단, 구간에 대해 교통수단별로 분담하는 여객, 화물 수송비율)

11. 운임산정
: 컨테이너 화물의 운임산정
- 최저기본운임 : 규격별, 영,공별 컨테이너 100km 해당하는 운임
- 철도운임과 통운요금으로 구성
- 냉동, 냉장 컨테이너 : 할증제도 / 해상컨테이너 : 할인제도
- 공컨테이너는 적컨테이너 운임단가의 74%
- 운임액 = 운송거리*컨테이너 규격별 기본단가*각종 할인•할증율
- 유개화차, 무개화차, 평판화차, 컨테이너화차 각각 특징 확인
평판화차(flat car) : 대중량 및 특대용적화물, 장척화물등 운송
무개화차 (=오픈톱화차) : 악천후, 분실, 사고의 우려가 없는 자갈, 무연탄, 고철, 광석 등을 운송하는 화차이며 오픈톱화차는 컨테이너와 같은 ULD 운송하는 화차로 곤돌라와 같이 덮개가 없는 박스형 무개화차로 보기(바퀴의축)이 없으며 표준규격 컨테이너 적재 가능한 화차를 말한다.

12. 우리나라 COFC vs FOFC
COFC 가 FOFC보다 우리나라 컨테이너 철도 운송방식에서는 보편적임(트레일러 태우는거말고 컨테이너만 태움)

13. 블록트레인 방식(Block train)
: 블록트레인 방식은 스위칭 야드를 이용하지 않고 최초 출발지로부터 최종도착지까지 중간역을 거치지 않고 직송서비스를 제공하며 복합운송(철도-화물자동차)에서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이다. 현재 자주 사용하는 방식

14. 항공운송업 대리점 주선업 정리
항공화물운송대리점 : 항공운송장(Master Airway Bill 사용), 화주에 대한 책임(항공사 책임), 운송약관(항공사 약관 사용), 컨테이너 만재화물만 취급, 항공사로부터 수수료만 수취함
항공운송주선업 : 항공운송장(House Airway Bill 사용 - 대리점 또는 혼재업자가 개별 송화인의 화물에 대하여 발생함), 자체 운임률표 사용, 화주에 대한 자체 책임, 자체 운송약관 사용, LCL 화물 취급 및 혼재

15. 항공화물 운송대리점(항공사 대리역할)의 업무
- 통관절차 대행
- 화주 상대 수출입규정 등 무역상담
- 화물자동차 운송주선
- 수출입 항공화물의 유치 및 계약 체결
- 항공운송 중 화물의 분실, 손실 대비 부보업무, 화물의 위치추적
- 운송을 위한 준비(상업송장 작성 등)

16. 항공운송장
-표준화, 통일화 - 운임, 운송조건, 취급방식, 사고처리, 기타
- 바르샤바 조약(1929)에 의하여 항공운송장의 법률상 성격, 운송인 책임범위, 배상한도, 송화인, 수화인, 항공사의 권리와 의무 규정

17. 항공화물의 수출통관/운송 절차
(1) (수출통관) 완제품의 장치장 반입 - 화물의 척량검사 - 장치 지정 및 승인(어디다 둘거니) - 수출신고 - 수출심사(paper 작업) - 화물검사 - 수출 허가
(2) (운송절차) 운송장 접수 - 화물반입 및 접수 - 장치통관 - 적재 - 탑재

18. 해상운송(국제 및 연안 운송)
해상운송시장의 환경변화
- 과거 공선항해율을 낮출 목적으로 겸용선이 개발 되었으나 최근 신속, 안전한 해상 운송을 위하여 전용선 건조 비중이 증가
- 해상운송관련 국제조약이나 규칙 등에 화주측의 요구가 반영되는 폭이 점차 확대
- 국제복합운송이 보편화되면서 정기선사들의 서비스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다.

19. 선박운송
: 일부 컨테이너 바지운송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내륙 수로 운송은 석탄, 곡물, 모래 등 무겁고 부피가 큰 저가 물품들을 운반하는 데 이용되고 잇다.(살물선 : 석탄, 철광석, 곡물, 시멘트, 원당 등 화물을 포장하지 않은 벌크 상태로 운송하기 위한 선박)
대량화물 도는 중량 화물의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20. 편의치적 : 조세피난처
- 금융기관이 선박에 대한 권리 행사가 용이하기 때문에 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용이
-선원 공급원 선택 용이, 운항 융통성
-소득세 감소, 재무상태 보고 안해도됨

21. 카보타지(cabotage) 제도 : 항공과 항만에서 자국 연안운송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 관례로, 양국 상호 협약 또는 운송권을 개방해을 경우에만 면제가 가능하다. 중국과 일본은 자국적선만 자국의 연안운송이 가능하고, 미국의 경우네는 미국적선에 미국선원이 승선했을 경우만 자국 연안 운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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