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준비] 전자상거래 관리사 2급 기출문제 오답정리, 요점정리 p.s 시험 2주도 안남은거 실화?

2023. 6. 5. 16:44무한스터디/전자상거래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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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기획]

1. SNS : 교호 네트워크 서비스 또는 교호 네트워크 사이트라고 정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노드(점)와 링크(선)로 구성되는 네트워크 이론에 의해 사회적 관계를 보여주는 것을 말함

2. 브로셔웨어 : 고객들에게 제품 소개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사이트로 비교적 간단한 웹 사이트를 구축해 비용이 적게 들고 뉴스, 상품 정보, 기업 정보 등의 콘텐츠 내용으로 구성

3. 커뮤니티 : 특정 주제 및 특정 목표를 지향하여 자발적으로 모임을 갖거나 동호회를 구축하여 활동하는 것을 말하며 특정 상품을 좋아하는 커뮤니티를 통해서 자사의 상품 PR이 가능함

4. 웹 로그 분석 기술(종류)
- 실시간 상담지원 기술 : 웹 협업시스템 영역에 속하며 컴퓨터를 통한 사람들과의 정보 공유, 수정, 협업적 정보생산 작업 등을 포함
- 방문자 프로파일 기술 : 방문자의 기본 정보 및 부가정보 등을 담고 있으며 방문자를구분하여 방문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됨
- 컨텍스트 분석기술 : 개체의 상황을 특성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어떤 정보이고,  개체는 사람, 장소, 물리적 또는 컴퓨팅 객체를 말하며, ID, 위치 인식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함

* 컨텍스트 : 우리 말로 맥락, 문맥, 연관 관계를 뜻한다. 텍스트와 연관된 모든 주변 상황을 말함

5. 웹 로그분석 정의 : 웹 사이트의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 
방문객이 웹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면 웹 서버에는 액세스 로그, 에러 로그, 리퍼럴 로그, 에이전트 로그 등의 자료가 파일 형태로 기록된다. 액세스 로그는 누가 어떤 것을 읽었는지를, 에러 로그는 오류가 있었는지를, 리퍼럴 로그는 경유지 사이트와 검색 엔진 키워드 등의 단서를, 에이전트 로그는 웹 브라우저의 이름, 버전, 운영 체계(OS), 화면 해상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본적 분석 외에도 실시간 분석을 위해 분석 태그를 웹 사이트에 삽입하여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 웹 로그 분석에 의해 얻은 방문자 수, 방문 유형, 각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시간·요일·월·계절별 접속 통계 등의 자료는 웹의 운영 및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6. 웹 발전 과정
웹 1.0 : 단순한 웹사이트 집합체
웹 2.0 : 참여, 공유, 개방(협업, 무료)/더 성숙하고 독특한 통신 플랫폼 참여와 콘텐츠에 기여하는 커뮤니티의 형성을 촉진한 시기임
웹 3.0 : 개인화, 지능화, 상황인식
웹 4.0 : 유비쿼터스 웹

* 유비쿼터스 웹 : 데스크탑 컴퓨터뿐만 아니라 사무자동화 기기, 가정용 전자기기, 이동전화, RFID와 바코드를 포함하는 센서와 이펙터(effector) 등의 다양한 유비쿼터스 기기에서 웹을 심리스(seamless)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기술이다. 단순한 유 · 무선 기반의 통상적인 컴퓨팅 환경에서 벗어나 홈 네트워크, 텔레매틱스, 광대역 통합망, 모바일, 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서 개별 서비스들을 연계, 융합하는 표준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개방형 서비스 표준, 디바이스 API 표준, Geo-location 표준, Web of Thing 표준기술 등이 핵심기술이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심리스한 웹 이용을 위한 메타데이터/온톨로지 표준, 다양한 전달 콘텍스트를 전달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표준 등 유비쿼터스 웹 응용 표준 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되고 있으며, 새롭게 거론되는 Web 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사물이나 서비스 등을 웹을 통해 접속/제어 할 수 있는 Web of Things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7. 배너광고 : 웹 페이지 내의한 구석에 나와있는 직사각형의 그래픽형태 광고, 인터넷 광고 유형 중 50% 이상 차지
 - 고정형 배너 : 그래픽 이미지와 문자만으로 제작된 한 장면으로 구성된 광고
 - 리치미디어 배너 : 사운드, 멀티미디어 등 신기술을 적용해 풍부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 인터넷 또는 모바일 광고에 주로 사용
 - 상호작용성 배너 : 사용자의 마우스에 반응하여 움직이거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정보검색에서 입력까지 가능
 
8. 제안요청서 : 클라이언트가 개발사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희망하는 개략적인 요구사항을 개발용역을 수행하는 기업 혹은 조직에게 전달하는 것
개발사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사항들로 요구사항에 대한 상세한 내용일수록  제안서의 내용에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음

9. B2B2E :  기업간 거래와 기업과 종업원 간 거래를 결합한 형태의 전자 상거래
종업원들이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모아서 수수료를 받고 입점시킨 뒤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Business to Business to Employee/복지몰 등)




[2과목 :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전자상거래 프로세스와 사이트 구축 및 운영)

1.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이라고도 하며,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라벨, 카드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시스템이다. 

* NFC, 비콘(주기적인 전송) 구분 하기

2. 테크핀 : 기술+금융의 합성어로, 핀테크가 금융회사가 주도하는 기술에 의한 금융서비스라면 테크핀은 정보기술 업체가 주도하는 기술에 금융을 접목한 기술을 의미함
 
3. 옴니페이 : 모든이라는 뜻의 옴니와 결제수단을 의미하는 페이먼트의 합성어로 하나의 플랫폼에 마그네틱보안전송, 비콘, 유심, NFC, QR 등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4. 전자무역 프로세스 :
시장조사 - 신용조사 - 상역/외환 - 통관 및 물류 - 결제
전자무역 :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전자무역서비스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적용함

5. 홈페이지 내비게이션 보드 주요 작성 목적 
 - 웹 기획자의 기획의도를 구체화 시키는 역할을 함
 - 웹기획자와 디자이너 혹은 프로그래머 간의 이해도 증진
 - 홈페이지 구성요소를 명확히 함
 -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
 
* 3PL과 4PL이 다른 이유 : 아웃소싱 + 컨설팅 + 솔루션까지(4PL)

6. 전자 화폐의 원칙 : 독립성, 가분성, 보안성(온라인 지불X)
(가분성 : 물건의 성질 또는 가격을 현저하게 손상하지 않고도 분할 할 수 있는 성질, 분할 가능성)

7.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 :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선택 - 구매후 행동
(대안을 평가하고 대안이 현안을 이기지 못하면 구매를 선택한다)



[3과목: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1. 서비스 종류에 따른 서버
- FTP 서버 : 인터넷에서 컴퓨터 간에 파일을 전송할 때 사용하는 파일 전송 규약(FTP)에 의해 파일을 주고받는 기능을 담당하는 호스트. 
FTP 서버에는 각종 데이터나 화상, 컴퓨터 프로그램, 게임 등 다양한 파일이 축적되어 있다. 인터넷에서는 대부분의 FTP 서버가 공개되어 있어서 거기에 축적된 정보를 누구든지 입수할 수 있다. 이 공개된 FTP 서버를 익명 FTP 서버라고 한다. 익명 FTP 서버는 인터넷상의 도서관 또는 자료관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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