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준비]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2급 / 17년 1회 오답 + 요점 정리

2023. 6. 6. 14:42무한스터디/전자상거래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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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기획]

1. 마케팅 성과지표 - ROAS, CAC, CTR
ROAS(Return on ads spending)
: 광고비 얼마 써서 매출 얼마? 매출/광고비*100

2. CAC : 광고비 써서 신규 고객 얼마나 유치했나?
(광고비/신규고객 수)
광고비 1천원에 신규 고객 10명일 경우, CAC = 100원
(금액이 낮을 수록 매스마케팅적으로 광고 잘한 격)

3. CTR(Click Through Ratio) : 클릭율(비율)
웹에서 광고 100번 노출됐을 때 클릭 1번 : CTR = 1%
(실제로 1% 내외임)
* 클릭 후 구매, 정보 입력 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CTR 중요

4. 광고 금액(cost per) 정해지는 것에 관련한 용어들 - CPC, CPA, CPM, CPS, CPI

5. CPC(Click) (키워드 광고) :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클릭하면 비용 책정된다
 마케팅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됨
 광고 클릭하면 광고주 계좌에서 정해진 금액 차감

6. CPA(Action) (ads의 약자인줄 알았던 a..)
 보험료 견적서처럼 광고 금액이 책정됨
상담예약, 비교견적 요청하기, 신상 남기기 등이 이에 해당됨

7. CPM(Mile) 노출 :  1000번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 책정
인지도 확산을 목적으로 클릭/액션보다 간접적인 광고형태
포털사이트 메인 영상, 배너광고

8. CPS(Sale)  : 쿠팡 파트너스 수수료
광고한 물건이 팔렸을 때 해당 수당을 매체사에 지불
 → 오답 : 사용자가 매체사의 광고를 통해 물품을 구매하였을 경우,  판매된 제품에 대한 수당을 매체사에 광고비 지불
 
9. CPI(Install) :  게임 설치 기반으로 과금이 됨. 게임사에서 인지도를 올리기 위함



10. 노출과 도달 
노출 - 사람들에게 광고 보인 횟수(한사람이 10번 보면 10)
도달 - 광고를 본 사람의 수(한사람이 10번 봐도 1)

11. 데이터마이닝 정의 : 많은 데이터 가운데 숨겨져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해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내고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함
 
* Point 데이터마이닝 기법 :  수 많은 데이터를 유사성이 많은 것들끼리 모아줌. 유사성이 높은 대상집단으로 분류하고, 서로 다른 집단의 상이성을 규명하는 방법이다. 특정한 기준이 없이 숨겨진 패턴을 찾아내어 소집단으로 묶어낸다. 즉,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적절한 그룹으로 나누고 그 차이를 명확화하고 분석하는 기법이다.

* Point : 유용한 상관관계
예를 들어, 한 백화점에서 판매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금요일 오전에는 어떤 상품들이 잘 팔리는가, 그리고 팔리는 상품들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등을 발견하고 이를 마케팅에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마이닝의 필수 요소는 신뢰도가 높은 충분한 자료이다. 이것은 신뢰도 높은 충분한 자료가 정확한 예견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많은 자료는 오히려 데이터마이닝의 예견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최적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료의 확보가 필요하다. 

12. 군집분석 : 데이터 간의 유사도를 정의하고 그 유사도에 가까운 것부터 순서대로 합쳐 가는 방법으로, 유사도의 정의에는 거리나 상관계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군집 분석에는 차례대로 합쳐 가는 계층적 방법 이외에, 요인 분석 등으로 미리 군집을 예상하여 합쳐 가는 비계층적 방법도 있다.

13. 포지셔닝 : 시장을 세분화 하고 자사의 역량을 집중할 표적시장을 선정한 후 기업을 표적시장 내에서 어떠한 포지셔닝을 확보할 것인지 결정하게 됨

-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포지셔닝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됨경쟁제품과 다른 편익이나 속성을 지녔다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방법. 제품자체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속성 즉,규모나 연한 등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킴 (테마파크 = 디즈니랜드)
- 사용자 포지셔닝 : 표적시장내의 전형적 소비자를 겨냥하여 자사 제품이 그들에게 적절한 제품이라고 인식시키는 것.
제품의 구매나 사용이 사회적 관계속에서 갖는 상징적(symbolic)의미를 강조하려는 경우에 가장 적합. (성공한 사용자 = 그랜저를 탄다)
- 경쟁자 포지셔닝 :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의 제품보다 더 좋은 속성을 지녔다고 포지셔닝하는 것

14. 지리적 세분화 : 위치에 따라 소비자를 분류하는 방식. 국가, 지역, 도시, 동네 등 다양한 지리적 범위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 나이, 성별, 직업, 교육 수준, 가구 수입 등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바탕으로 소비자 분류
심리적 세분화 : 소비자의 생활 스타일(개성), 가치관, 성향 등을 바탕으로 분류
행동적 세분화 : 소비자의 구매 패턴, 제품 이용 정도,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로열티) 등을 바탕으로 분류



15. 머신러닝의 정의 : 머신러닝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데이터를 통해 컴퓨터를 학습시키거나,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인공지능의 성능(정확도, 속도, 응용범위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

16. 가격 전략의 유형
저가화 전략 : 저가화, 무료화, 역가격화, 무가화
고가화 전략 : 유료화, 고급화, 고가화, 패키지화, 머천다이징
역가격화 : 소비자로부터 설정되는 가격(전통적 마케팅에서 가격 결정 권한은 기업 고유의 영역이었다. 인터넷 마케팅에는 소비자가 가격 결정을 하는 소비자 중심의 가격 설정 모델이 늘어남). 예시 : 경매사이트

* 무가(無價)화(무가격화) : 무가화 현상은 '무료화 + 알파'의 전략으로 가격의 무료화 경쟁이 가속되어 아예 가격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제품을 이용하는 만큼 부가 보너스나 포인트를 제공하는 극단적인 형태의 가격 전략을 구사하는 것
* 패키지(Package)화 : 하나의 프로세스에 관련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각 상품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새로운 부가 가치를 제안하여 소비자에게는 상대적 가격 절감 혜택을 주고 기업으로는 고마진의 구조를 유지하는 전략이다.
*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 유료화된 콘텐츠를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무료로 전환하여 광고 수입을 확보하고 더 기간이 지난 후에는 타사에 제공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7. RFM 분석   
Recency :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Frequency :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
Monetary :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
 
즉, 사용자별로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또는 등급)을 나누어 분류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정할 때 용이한 데이터 분석방법이라고 알려져 있고, 또 사용자들의 평소 구매 패턴을 기준으로 분류를 진행하기 때문에 각 사용자 그룹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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